본문 바로가기
뉴스

행안부, '대한민국 열린정부위원회 전체회의' 개최

by Dongguk.com 2021. 11. 30.

[동국일보] 행정안전부는 11월 30일 제3기 대한민국 열린정부위원회 전체회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에, 열린정부위원회는 정부와 시민사회의 협력을 기반으로 정부의 투명성 및 시민참여를 증진하기 위한 국내민관협의체로 국제민관협의기구인 열린정부파트너십(Open Government Partnership, 이하 OGP)의 국내 조직이다.

특히, 제3기 대한민국 열린정부위원회는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및 학계 인사 등 민간위원 22명과 정부위원 8명 등 총 30명으로 구성하여 지난 8월 27일 위촉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또한, 이번 열린정부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올해 12월 개최되는 OGP 글로벌 서밋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열린정부 위원 역할 및 열린정부위원회 운영 과정에서 필요한 세부 보완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어, 열린정부위원회는 OGP 글로벌서밋의 개‧폐회식, 전체회의 및 분과회의 등 세부 프로그램별 운영계획, 각 회원국 정부 및 시민사회 참여현황 등 그 동안의 준비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고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위원들의 역할을 논의하게 된다.

아울러, 금년 8월 국무총리 훈령으로 제정된 '대한민국 열린정부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을 운영하면서 필요한 세부사항을 담은 대한민국 열린정부위원회 운영세칙(안)을 논의할 계획이며,

운영세칙에는 시민사회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위원이 아니더라도 시민단체, 전문가, 일반시민 등으로 워킹그룹을 구성하여 국가실행계획 수립 및 점검에 참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한다.

한편, 한창섭 정부혁신조직실장은 "OGP 글로벌서밋 준비 과정에 시민사회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국내에서도 열린정부를 위한 시민사회 활동이 활발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