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과기부, '뉴스페이스 선도자 1기' 발대식 개최

by Dongguk.com 2021. 8. 11.

[동국일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월 11일 오전 10시 한국과학기술원(총장 이광형, 이하 'KAIST') 인공위성연구소에서 '뉴스페이스 선도자(리더) 1기'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에, '뉴스페이스 리더' 과정은 우주 및 관련 분야 학위자들을 연구기관 전문가들이 1:1 맞춤형(도제식) 실무교육을 통해 위성시스템 엔지니어링이 가능한 최고급 전문인력으로 양성하는 과정이다.

특히, 이번 모집에는 항공우주, 전기전자 등의 석박사 학위자와 우주개발 관련 실무 경험자가 지원했으며 산업체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기업 전문가들도 참여한 심층면접을 거쳐 최종 10명을 선발했다.

또한, 최종 선발자들은 내년 말까지 KAIST 인공위성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하면서 연구소에서 수행 중인 위성시스템 체계개발 사업에 직접 참여하여 최고급 위성시스템 실무역량을 전수받고,

교육이후에는 전수받은 실무역량을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우주개발 산업체와의 채용연계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교육에 참여하는 정승화 교육생은 "이 교육과정을 통하여 뉴스페이스 시대에 대응하는 우주 분야의 리더로의 기반을 갖추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권현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우주개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민간의 우주개발 참여가 확대됨에 따라, 기업의 전문인력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고 말하며,

 

"이번 발대식이 뉴스페이스시대 우리나라 우주산업을 이끌어갈 차세대 인력양성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끝으로, 이번 발대식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화상회의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