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원안위, 한울 4호기의 임계 허용…정기검사 결과 발표

by Dongguk.com 2021. 9. 24.

[동국일보]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올해 6월 15일부터 정기검사를 실시한 한울 4호기의 임계를 9월 24일 허용했다.

이에, 이번 정기검사에서 임계 전까지 수행해야 할 88개 항목에 대한 검사를 실시한 결과 향후 원자로 임계가 안전하게 이루어 질 수 있음을 확인했다.

특히, 정기검사 중 격납건물 콘크리트의 미채움 등이 의심되는 격납건물 내부철판 30개소를 절단해 확인한 결과 콘크리트 미채움이 1개소 발견됐고 이에 대한 건전성 평가 결과 격납건물 구조 건전성에는 이상 없었으며 콘크리트 단면을 복구하는 등 보수했다.

또한, 격납건물 상부돔 내부철판 표면에서 도장 변색 및 박리 등 흔적 167개소가 발견되어 평가 결과 75개소의 표면부식이 확인됐으며 두께 감소 부위에 대해 용접을 하는 등 관련 절차서에 따라 조치했다.

이어, 증기발생기에 대해서는 전열관 비파괴검사 결과 결함은 발견되지 않았으나 내부 이물질 검사 결과 금속소선 등 423개를 확인하여 모두 제거했다. 

 

아울러, 후쿠시마 후속조치 이행상황 및 최근 3년간 사고‧고장사례 반영사항 등을 점검한 결과 적합함을 확인했다.

한편, 원안위는 "지금까지의 정기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울 4호기의 임계를 허용하고, 앞으로 출력상승시험 등 후속검사(10개)를 통해 안전성을 최종 확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