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일보] 지방자치단체마다 상이한 전기‧수소차 구매보조금 지급 거주요건을 통일하고 고속도로 일반차로 통행료와 국‧공립대학 주차요금을 감면하는 제도개선이 이루어진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는 전기‧수소차 이용자들이 구매‧운행과정에서 겪는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전기‧수소차 구매‧운행 지원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해 환경부, 국토교통부, 17개 국‧공립대학에 권고했다.
특히, 정부는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온실가스, 미세먼지 등 탄소배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송부문에서 전기‧수소차로의 전환을 모색해 왔으나,
국민권익위원회가 최근 5년간 전기‧수소차 관련 국민신문고 민원 분석과 국민생각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제도적 장치 미비로 구매‧운행에 따른 이용자들의 불편이 있었다.
먼저, 전기‧수소차 구매 시 보조금 지원과 관련해 해당 지자체에 일정기간 거주해야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는데 지자체마다 거주 기준일을 서로 다르게 적용하다보니 거주지를 이전하는 경우 어느 지자체에서도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했다.
또한, 전기‧수소차로 고속도로 이용 시 하이패스차로에서는 통행료의 50%를 감면받고 있으나 일반차로에서는 감면받지 못하는 불합리한 면이 있었고,
국립박물관‧미술관 등 다른 공공시설과 달리 국‧공립대학은 전기‧수소차에 대한 주차요금을 감면하지 않거나 일부만 감면하고 있었다.
아울러, 국민권익위원회는 구매보조금 지원기준 및 절차 등을 규정한 환경부의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에 거주 기준일을 구매 지원신청일 등으로 통일하도록 했으며,
고속도로 요금소의 일반차로에서도 통행료를 감면하도록 법령을 개정하고 국‧공립대학 주차요금을 감면하도록 했다.
한편, 양종삼 권익개선정책국장은 "이번 제도개선 권고로 전기‧수소차 보급과 관련된 국민 불편을 해소하고 2050 탄소중립 실현이 앞당겨 지길 기대한다"면서 "앞으로도 친환경을 위한 다양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안부, '태풍' 대비 중대본 비상근무 1단계 가동 (0) | 2021.09.15 |
---|---|
조달청, 군 급식품목 '다수공급자계약 확대' 추진 (0) | 2021.09.15 |
EU-미국, 2030년까지 '메탄' 배출 30% 감축 합의 (0) | 2021.09.15 |
공정위, '구글' 부당 행위 2,074억 원 과징금 부과 (0) | 2021.09.15 |
노규덕 본부장, 북핵수석대표 협의 참석…日 도쿄 방문 (0) | 2021.09.15 |
댓글